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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영상

현대광고와 카피전략 요약

by mk정 2011.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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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의 정의 요건을 기술해보세요

광고란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설득하기 위하여
명시된 스폰서가 매스미디어를 이용하여 행하는 유료적이며, 비개인적(대중적)인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

2. 광고의 기능 4가지를 기술해보세요

1) 마케팅 기능

2) 커뮤니케이션 기능

3) 경제적 기능

4) 사회적 기능

3. 마케팅의 4PS를 설명해보세요.

목표시장에서 마케팅 관리자들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통제 가능한 마케팅 요소를 적절히 배합하는 것을 마케팅 믹스라고 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요소 4가지를 4PS라 한다.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4. 광고에서 소비자행동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문제의 인식

정보 탐색

대체안의 평가

구매 결정

구매 행위 (만족시는 재구매, 불만족시는 구매거부(무반응, 불매, 소송, 항의 등)

5. AIDMA 원칙을 설명하시오

AIDMA는 소비자가 광고를 통해 제품에 관한 정보를 알게 되고, 결국 구매까지 하는 것을 단계별로 묘사한 것

A (attention) -주의

I (interest) -흥미

D (desire) -욕구

M (memory) -기억

A (action) -행동 구매

6. 브레인스토밍 방법을 설명하시오

오스본이 창안한 기법으로 그룹별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판단을 보류한 것을 말하며,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창조적 인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것으로 4가지 규칙이 있다

1) 타인의 아이디어를 절대 비판하지 않는다

2) 하찮은 아이디어라도 자유롭게 발표한다

3) 아이디어의 질보다 개수가 중요하므로 다량의 아이디어 를 창출한다.

4) 기존의 아이디어와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 여 최종 선정한다.

7. Kiss의 원칙

K (keep)

I (it)

S (simple)

S (short)

카피의 길이는 그 길이가 뚜렷하게 정해진 것은 없다.

상황에 따라 짧은 카피가 효과적일 때도 있고 긴 카피가 효과적일 때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카피가 가지는 간결성 과 단순성 그리고 소비자가 볼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하여 다른 글보다는 짧게 하는 것이 좋다.

8. 헤드라인이 기능을 설명하시오

독자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큰 글자로 쓰는 짧은 글로
독자를 바디카피로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기능을 가져야 한 다. 던은 헤드라인의 기능을

1) 일러스트레이션과의 조화를 이루어 소비자의 눈길을 끌 것

2) 목표 수용자를 골라 낼 것

3) 소비자를 바디카피로 끌어들일 것

4) 소비자가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9. 바디카피의 조건을 설명하시오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높이기 위해서는

1) 흥미성

2) 통일성

3) 단순성

4) 강조성

5) 설득성의 요소가 조화를 잘 이루어야 한다.

10. 카피폴리시를 작성할 때 5가지 지침은

카피를 어떻게 쓸 것인지를 사전에 결정하는 카피 정책이 며, 카피 창작에 앞서 카피라이터가 자신이 맡은 상품이 나 서비스의 카피를 어떻게 쓸 것인지를 포괄적으로 제시 하는 청사진으로 다섯 가지 지침은 다음과 같다.

1) 누구를 대상으로 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어떤 매체에 나가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단일 카피나 일련의 시리즈 카피는 어떤 목적을 가지 고 있는가?

4) 강조점은 무엇인가? 광고내용이나 연결 관계에서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5) 카피를 읽고 듣고 시청한 다음 소비자가 어떻게 반응 하기를 바라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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